가상현실 VR을 위한 사운드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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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현실 VR/Virtual Reality, 증강 현실 AR/Augmented Reality, 그리고 혼합 현실 MR/Mixed Reality, 이 모두는 공간 컴퓨팅인 Spatial Computing의 영역에 속해있습니다. 가상 현실 VR은 가상의 디지털 공간 속에 들어가는 형태 Form이며, 증강 현실 AR은 현실의 공간 속에 디지털 정보가 더해지는 형태 Form이며, 혼합 현실 MR은 현실의 공간을 가상에 맞추거나 혹은 어느 한 쪽을 다른 한 쪽과 연동되게끔 하는 중간의 형태 Form를 만듭니다.

일반적으로는 이러한 공간 컴퓨팅에서는 보여지는 비주얼만을 고려하고 기획하게 되는데, 그 중에서도 사운드 디자인은 큰 역할을 차지함에도 불구하고 많은 주목을 받고있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가상 현실 VR에서는 비주얼이 큰 역할을 합니다. 사용자의 시선이 차폐되고, 눈 앞에 보여지는 것은 어두운 환경 속에 디지털 가상으로 만들어 놓은 모습 뿐입니다. 그러다보니 ‘비주얼이 전부’인 것처럼 생각하게 됩니다. 가상 현실 VR, 증강 현실 AR은 인간의 오감이 특히 중요합니다. 일반적인 형태의 스마트폰 앱처럼, 고정된 디바이스 액정에 정지된 화면이 보여지는 형태가 아닙니다.

다섯 가지 감각 중에서도 소리인 사운드, 오디오, 그리고 음악은 가상 현실 VR에서 특히나 그 역할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단순하게 보여지는 광경에 ‘분위기’를 연출하게 하거나 ‘무드 Mood (공간 및 상황에 대해 감성적인 느낌을 갖게함)’를 사운드와 오디오를 통해 만들 수 있습니다.

가상 현실 VR의 세계에서, 바다 앞에 서 있는 한 사람이 있는데 아무런 소리가 들리지 않는 상황이라면 어떠한 느낌을 받을까요? 인스타그램에서 멋진 바다 사진을 보는 것과 달리, 가상 현실 VR의 세계에서는 사용자가 처해 있는 상황을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내가 바다를 바라보고 서 있다면, 파도의 움직임과 함께 파도의 부서지는 소리, 갈매기의 소리, 바람의 소리 같은 것들이 그러한 ‘분위기’를 자아내고 ‘무드’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가상 현실 VR에서의 사운드 디자인은 스마트폰 앱에서 제공되는 상황과도 다르고, 일반 PC나 노트북에서 접하게 되는 사운드와도 다릅니다. 플랫폼의 차이점 뿐만 아니라, ‘공간 상황 Spatial Environment’에 대한 기획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이를 구분한다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상황 : 비오는 날이라면 빗소리가, 이른 아침에 참새가 짹짹 거리는 소리..
2. 공간 : 먼 곳에서 누군가 소리를 친다면 그 쪽 방향의 먼 곳에서 (내 위치로) 소리가 들림..
3. 이벤트 : 사용자가 이동할 때 걸음 소리, 문을 열면 삐걱거리는 소리, 성공시 축하 소리..
4. 배경 음악 : 게임 등을 플레이할 때 나오는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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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은 사운드의 기획을 통해 보다 실감나는 가상 현실 VR을 기획할 수 있을 것이며, 특유의 공간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사운드가 할 수 있는 중요성에 비해 생각보다 후반 단계에서 고려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인간의 오감 중에서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 이 다섯 가지 감각 중에서 냄새(후각)와 맛(미각)을 제외하고 가상 현실 VR의 현 기술로는 (1) 시각, (2) 청각을, 만족시킬 수 있는 두 가지 감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가상 현실 VR 공간은 특정한 의도를 가지고 제공되고, 사용자는 그러한 공간에서 가상의 체험을 진행하게 되므로, 초반부터 충실히 프로토타입 및 테스트를 통해 검증하며 진행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다만 가상 현실 VR에서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 현실적인 테스크를 수행하는, 현실적인 경험인지 : (예) 기업에서 직원들의 교육을 위해 만든 가상 현실의 환경, 소방관이 불을 끄는 것을 교육하는 가상 현실, 군 부대에서 비행기를 조정하는 도중에 급작스럽게 발생한 비상 사태에 대응하는 상황을 경험하게 하는 가상 현실 등과 같은 ‘교육’을 목적으로 한 가상 현실 VR 프로그램인지.

아니면 게임처럼 다른 경험을 제공하여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하고자 하는 가상 현실 VR인지에 따라 세부적으로는 또 다른 구성의 사운드 디자인 기획이 필요할 것입니다.


저자: 위디엑스/크리에이티브 봇츠 이종원 대표 jwlee@creativebot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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