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젭 국내 진행 사례 리뷰 01 (2022년 9~12월)

크리에이티브 봇츠의 2022년 9월~12월, 젭을 활용한 다양한 행사, 이벤트, 가상오피스 리뷰

2022년 하반기에도 다양한 행사와 이벤트가 메타버스 젭 스페이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메타버스 젭 파트너사인 크리에이티브 봇츠에서는 2022년 9월부터 12월까지, 한국에서 진행된 젭 행사 진행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리에이티브 봇츠에서 진행한 프로젝트도 같이 소개되고 있으니 참조해주세요 :)


젭 사례 1.

: 한국화이자제약 2022 세계 항생제 인식주간 캠페인

Pfizer World Antibiotics Campaign 젭 공간 이미지

메타버스 젭 한국화이자제약 2022 세계 항생제 인식주간 캠페인 스페이스 캡처 이미지 (이미지 출처 : 크리에이티브 봇츠 직접 캡처)

메타버스 젭 한국화이자제약 2022 세계 항생제 인식주간 캠페인 스페이스 캡처 이미지

(이미지 출처 : 크리에이티브 봇츠 직접 캡처)

한국화이자제약(대표이사 사장 오동욱)은 11월 18~24일 ‘세계 항생제 인식 주간(World Antimicrobial Awareness Week, WAAW)’을 맞아 전 세계 공중보건을 위협하는 항생제 내성(Antimicrobial resistance, AMR) 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한 ‘메타버스 슈퍼버그 스쿨’을 오픈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세계 항생제 인식 주간은 세계보건기구(WHO)가 감염 질환의 효과적인 치료를 어렵게 만들며, 심각한 질병 및 사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항생제 내성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정부 및 이해관계자의 노력을 촉구하기 위해 지정한 날입니다. 

이번 캠페인은 항생제 내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감염 예방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2019년부터 4년째 지속 중인 ‘#STOP 슈퍼버그’ 캠페인의 일환으로 마련됐습니다. ‘#STOP 슈퍼버그’캠페인은 한국화이자제약 호스피탈 사업부의 출범과 함께 시작된 캠페인으로, 2019년 슈퍼버그 뮤지엄, 2020년 의료진 대상 디지털 슈퍼버그 버스, 2021년 VR 슈퍼버그 갤러리에 이어 올해는 ‘메타버스’를 활용해, 전국민이 항생제 내성을 더욱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메타버스 슈퍼버그 스쿨은 ‘학교’를 테마로 구성돼 있습니다. 본관을 비롯해 체육관, 도서관, 과학관 등 5개의 공간마다 다양한 학습을 통해 항생제 내성에 대한 정보와 일상 속 항생제 내성균 감염 예방의 중요성을 체득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플랫폼인 네이버 젭(ZEP)을 통해 PC, 모바일, 태블릿 등으로 누구나 접속할 수 있습니다.

한국화이자제약 호스피탈 사업부 이지은 전무는 “항미생물제에 대한 내성은 2050년까지 매년 1천만명의 사망자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전세계적으로 중요한 보건문제로 떠오른 상황입니다. 우리나라도 ‘국가 항생제 내성 관리대책’을 통해 항생제 내성균에 대한 감시가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올해도 전국민들께 항생제 내성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 관리에 이해를 돕기 위해 캠페인을 준비했다”며, “호스피탈 사업부는 지속해서 항생제 내성 관리의 중요성을 알릴 뿐만 아니라, 항생제 내성에 대응하는 혁신적인 치료 옵션의 빠른 국내 도입을 위해서도 지속해서 노력할 것이다”고 강조했습니다.


젭 사례 2.

: 윌벤버스

메타버스 젭 WillBenVerse 스페이스 캡처 이미지 (이미지 출처 : 크리에이티브 봇츠 직접 캡처)

10월 31일 15시, 윌벤져스 메타버스, 윌벤버스가 오픈되었습니다.

스튜디어 게일(GALE)에서 진행한 첫 번째 프로젝트 윌벤져스 애니메이션에 이어 두 번째 프로젝트 윌벤버스를 제작했다고 하는데요. 윌벤버스는 그동안 작업되어있던 윌벤져스의 애니메이션과 굿즈와 같은 콘텐츠들을 팬들과 함께 소통하며 즐길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윌벤버스는 캠핑카, 윌벤샵, 영화관, 게임장, 커뮤니티 센터, 전시관, 공연장, 숲속 탐험존 등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윌리엄과 벤틀리의 다양한 모습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젭 사례 3.

: SEF2022

메타버스 젭 SEF 메타버스 공간 이미지

메타버스 젭 SEF 2022 스페이스 캡처 이미지 (이미지 출처 : 크리에이티브 봇츠 직접 캡처)

네이버의 비영리 사회공헌 법인 커넥트재단은 오는 22∼25일 나흘간 소프트웨어(SW) 교육 콘퍼런스 'SEF2022'를 온라인으로 연다고 15일 밝혔습니다. SEF2022는 국내외 소프트웨어 전문가·교육자 등이 참가해 교육 경험과 학습법을 나누는 국내 최대의 소프트웨어 교육 콘퍼런스로, 올해 6회차를 맞았으며 학생·학부모·교사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올해 네이버 메타버스 플랫폼 ZEP(젭)에서 열리는 행사는 4개의 참여 트랙에 교육 세션 12개가 마련되었습니다.


젭 사례 4.

: 제19회 텐트영화제

메타버스 젭 텐트영화제 메타버스 공간

메타버스 젭 텐트영화제 스페이스 캡처 이미지 (이미지 출처 : 크리에이티브 봇츠 직접 캡처)

텐트영화제란 말 그대로 텐트에서 영화를 상영하는 영화제입니다.

텐트영화제는 하나의 텐트에서 하나의 단편영화나 에니메이션을 상영하는데, 길이가 짧다는 이유로 다른 여러 영화와 섞여 상영되어야만 했던 단편영화의 숙명을 떨쳐버리고 오직 하나의 작품만을 위한 디스플레이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코로나 펜데믹의 영향으로 모든 행사가 취소되었을 때 김영근, 김예영 감독이 찾은 대안이 메타버스였습니다. 그들은 한강공원을 재현한 메타버스 공간에서, 관객과 감독들이 어우러지며 즐기던 오프라인의 경험을 재현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100% 메타버스 영화제로 탈바꿈한 텐트영화제는, 2022년에는 보다 메타버스에 특화된 기획으로 오는 8월과 10월 두차례에 걸쳐 행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관객들이 메타버스에 몰입하기 위해서는 고유의 세계관이 필요하다는 생각으로,위트있고 흥미로운 SF배경 스토리를 구축했으며 이를 인스턴트로도 연재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영화제를 통해 멋진 작품들을 소개하면서 동시에 영화제 자체도 하나의 작품으로 즐길 수 있도록 설계하고 있는 것입니다. 관객들은 마치 게임을 즐기듯 탄탄한 세계관을 갖춘 가상세계에 입장해서 다양한 작품과 흥미로운 영화제 자체 콘텐츠들을 함께 입체적으로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팬데믹 시대의 새로운 트렌드로 급부상한 메타버스는 시간과 공간의 한계를 뛰어넘어 다양한 콘텐츠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오프라인 영화제 행사처럼 진행이 달라지고 있으며 수많은 글로벌 기업들은 물론 각 국가별 정부에서도 메타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시대로 바뀌고 있습니다. 

올해 텐트영화제는 김영근, 김예영 감독의 'Studio YOG'에서 주최하며, 제18회 텐트영화제는 2022년 8월 26일부터 28일까지, 제19회 텐트영화제는 2022년 10월 21일부터 30일까지 메타버스 공간에서 개최됩니다.


젭 사례 5.

: 캡틴쓱 게임 체인저

메타버스 젭 캡틴쓱 게임 체인저 스페이스 캡처 이미지

메타버스 젭 캡틴쓱 게임 체인저 스페이스 캡처 이미지 (이미지 출처 : 크리에이티브 봇츠 직접 캡처)

메타버스 젭 캡틴쓱 게임 체인저 스페이스 게임 캡처 이미지 (이미지 출처 : 크리에이티브 봇츠 직접 캡처)

SSG닷컴은 테라사이클 환경재단과 협업해 친환경 캠페인 ‘캡틴 쓱 게임체인저’를 진행한다고 28일 밝혔습니다. 28일부터 12월 25일까지 진행되는 캠페인은 메타버스 ‘ZEP’ 플랫폼에 접속해 캐릭터를 만들고친환경과 관련된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는 고객 체험형 콘텐츠입니다.

 

SSG닷컴은 시간을 활용해 환경파괴 위기감을 직관적으로 표현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이번 캠페인에서는 새로운 캐릭터 ‘캡틴 쓱’이 등장합니다. 지구이미지를 응용했으며, 열정 가득한 성격으로 친환경 실천에 앞장서는 영웅 캐릭터 설정입니다.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행사 내내 배송용 봉투에 ‘캡틴 쓱’ 캠페인 디자인을 삽입했습니다. QR코드를 통해 손쉽게 접속 가능하며, 다양한 경품행사도 주어지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SSG닷컴 관계자는 “나의 일상 속 자그마한 실천으로 지구를 바꿀 수 있다는 인식을 주고자 고객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친환경 캠페인을 새롭게 선보인다”며 “영웅 ‘캡틴 쓱’과 함께 환경위기 시간을 늦추는 미션을 성공해 경품 추첨의 행운까지 얻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젭 사례 6.

: [DNF] 디지털노마드페스티벌

메타버스 젭 디지털 노마드 페스티벌 메타버스 공간 이미지

메타버스 젭 디지털 노마드 페스티벌 스페이스 캡처 이미지 (이미지 출처 : 크리에이티브 봇츠 직접 캡처)

메타버스&MICE 전문기업 디노마드가 국내 최대 규모 크리에이티브 네트워크 축제 '디지털 노마드 페스티벌(DIGITAL NOMAD FESTIVAL, DNF)'을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7월 28일 개최되는 DNF는 온・오프라인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행사이자 약 53만 명 규모의 크리에이티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열리는 콘텐츠 축제로, 주제는 'BREAK THE LIMIT'다. 국내외 기업과 함께 전시, 마켓, 강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습니다. 

 

페스티벌은 사전 행사인 'DNF 프롤로그'와 본 행사로 구성되었는데요. 사전 행사의 경우 오는 7월 28일부터 8월 3일까지 진행되며, 본 행사는 9월 개최됩니다. 본 행사에는 글로벌 작가와 대형 브랜드 기업도 참여해 확장된 스케일의 메타버스 세계관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디노마드 대표 전시인 '영 크리에이티브 코리아 2022(YCK 2022)', '베리굿즈 2022', 'YCK TALK' 등이 있으며, 부대 프로그램으로 콘텐츠 부문 리더들과 취향을 공유하는 '노마드 살롱'과 다채로운 이벤트도 함께 진행됩니다. 

 

한편, 본 페스티벌은 7월 6일부터 20일까지 15일간 무료로 사전 신청이 가능하며, 행사는 신청자에 한하여 추첨을 통해 매일 한정된 인원만 입장할 수 있습니다. DNF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젭 사례 7.

: 기상청 지진화산아일랜드

메타버스 젭 기상청 지진화산 아일랜드 스페이스 캡처 이미지 (이미지 출처 : 크리에이티브 봇츠 직접 캡처)

기상청은 지진 안전 및 지진정보서비스에 대한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6일부터 30일까지 행정안전부와 함께 ‘2022 지진안전 홍보 운동(캠페인)’을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홍보 운동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인터넷, 광고 매체 등을 이용한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되며,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에서도 함께 참여합니다.

기상청 홍보 운동은 메타버스 ‘지진화산아일랜드’를 통해 지진정보를 쉽고 재미있게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도록 △지진 △지진해일 △화산 △전시 △놀이 △행사 구역 등 관련 정보 제공과 함께 국민이 참여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지진·지진해일·화산구역에서는 분야별 기상청의 주요 정책 및 지진정보서비스에 대한 영상 등의 다양한 자료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젭 사례 8.

: 메타버스 단감축제

메타버스 젭 단감 축제 메타버스 공간

메타버스 젭 단감 축제 스페이스 캡처 이미지 (이미지 출처 : 크리에이티브 봇츠 직접 캡처)

메타버스 젭 단감 축제 스페이스 홍보관 캡처 이미지 (이미지 출처 : 크리에이티브 봇츠 직접 캡처)

메타버스 제작 전문업체인 ‘이퓨월드(대표 지혜빈)’가 창원 지역의 대표 축제인 ‘창원단감축제’에 메타버스를 처음 도입하여 공간의 한계를 극복해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이색적인 축제의 장을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퓨월드는 10월 17일부터 메타버스 ‘창원단감축제’를 통해 메타버스를 활용한 단감 관련 다양한 콘텐츠와 함께 퀴즈 및 탈출 게임 등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창원단감축제의 맵은 창원단감공원을 본 따서 제작했으며, 해당 콘텐츠는 네이버Z 메타버스 플랫폼 ZEP를 통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PC 혹은 모바일로 별도의 가입이나 설치 없이 URL주소 혹은 QR코드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젭 사례 9.

: 내포혁신타운

메타버스 젭 내포혁신타운 스페이스 캡처 이미지 (이미지 출처 : 크리에이티브 봇츠 직접 캡처)

충남도는 메타버스 기술을 바탕으로 내포신도시(충남혁신도시)의 모습을 가상공간에 그대로 구현한 ‘내포혁신타운’을 구축했다고 7일 밝혔습니다.

가상공간 안에 마련된 체험코너는 전망대, 내포시의 공공자전거인 내포씽, 시·군 테마광장 등 내포신도시와 관련된 게임으로 구성됐습니다. 모든 단계를 마치면, 포토존을 거쳐 인증이 가능한 공간도 마련돼 있습니다. 탐험코너는 내포신도시의 주요 건물과 도시지역은 실제와 같게 구현했는데요. 향후 내포신도시의 발전 추이를 반영해 주기적으로 코너를 개선해 나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도 관계자는 “내포혁신타운 방문을 통해 내포신도시의 변화 과정을 지켜보는 것도 하나의 재미가 될 것”이라며 “주민들이 혁신도시의 주요 정책과 정보를 공유하면서 공간적 제약에서 벗어나 도와 소통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젭 사례 10.

: 부산 직업계고- 꿈JOB고 꿈이루GO 미래로GO

메타버스 젭 부산 직업계고- 꿈JOB고 꿈이루GO 미래로GO 스페이스 캡처 이미지 (이미지 출처 : 크리에이티브 봇츠 직접 캡처)

부산지역 직업계고에 대해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이 개발됐습니다.

부산시교육청은 전국 최초로 지역 직업계고에 대한 정보를 총망라한 메타버스 플랫폼 ‘꿈잡고(JOB GO)’를 오픈했다고 17일 밝혔는데요. 이 플랫폼은 메타버스 공간에서 지역 내 직업계고 37곳의 다양한 정보와 특색있는 홍보자료, 부산의 직업교육 정책 등을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점이 특징입니다.

플랫폼은 구체적으로 인트로맵, 지하철 콘셉트맵, 월드맵, 학교별 내부맵, 교육청맵 등 5개 맵(지도)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인트로맵’에서는 직업계고 개요와 홍보자료를 볼 수 있고, ‘지하철 콘셉트맵’에서는 계열·적성별로 구분해 직업계고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월드맵’에서는 부산 지도 위에서 직업계고 37곳과 시교육청 위치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고, ‘학교별 내부맵’은 실습실 VR, 홍보영상, 학과소개, 신입생 모집 등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다. ‘교육청맵’에선 직업교육 정책에 대한 자료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시교육청은 앞으로 직업교육박람회 때 해당 플랫폼을 학생들과의 실시간 소통의 장으로 사용하는 등 학생들이 직업계고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적극 활용한다는 계획입니다.

부산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플랫폼 개발로 부산지역 직업계고에 대한 양질의 정보를 선제적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특히 직업계고 진학을 희망하는 중학교 3학년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젭 사례 11.

: 2022 Pala AMA

2022 Pala AMA 메타버스 공간

메타버스 젭 2022 Pala AMA 스페이스 캡처 이미지 (이미지 출처 : 크리에이티브 봇츠 직접 캡처)

인공지능 기업 알체라와 네이버 자회사 스노우의 합작 조인트벤처(VC) '팔라(PALA)'가 메타버스 플랫폼 '젭(ZEP)'과 전략적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양사는 이번 업무 협약을 기반으로 팔라의 탈중앙화 금융(DeFi·디파이), 대체불가능토큰(NFT) 서비스와 ZEP 간의 시너지를 창출하고 웹3.0 생태계 조성 등 다각도의 협력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특히 팔라는 ZEP 플랫폼 내에서 오는 8일 오후 8시에 첫 공식 AMA(Ask Me Anything)를 진행합니다. 이번 AMA는 팔라의 2022년도 하반기 사업계획을 주제로 진행되며 유튜브 실시간 라이브로도 동시 송출됩니다. 팔라는 ZEP에 팔라만의 공간을 구현해 행사 종료 이후에도 유저들이 크립토 서비스를 경험하고 서로 소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입니다. 

제이슨 표 팔라 대표는 "메타버스 플랫폼 ZEP과의 MOU 체결을 통해 더욱 생생하게 블록체인 생태계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팔라스퀘어를 통해 NFT 생태계 확장 및 활성화에 힘써온 만큼, 메타버스를 통해 팔라 생태계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크립토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봇츠는 메타버스 기획 설계 디자인 및 영상 프로덕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젭 플랫폼의 공식 파트너사이며 동시에 행사 운영에 필요한 모든 형태의 영상 프로덕션 (실시간 토론, 사전 영상 제작, 생방송 패키지 제작, 프로모션 비디오, 자막 등), 및 유튜브 - 줌 - 메타버스 실시간 생중계와 같은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방식의 진행도 가능합니다. 또한 자체 스튜디오를 보유하고 있어, 필요시 당사 스튜디오에서 촬영 및 방송도 가능합니다.

문의 : hello@creativebots.co.kr


[참조 기사 및 보도자료 원문]